반응형

 

가정폭력은 배우자학대, 자녀학대 등을 포함하고 있는데, 신체적·성적·심리적으로 공격하는 폭력과 위협행동을 말합니다.

가정폭력을 목격하면서 자라는 자녀들에게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심각한 부정적 문제를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정폭력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정폭력이 자녀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 자아개념에 영향

가정폭력을 일삼는 부모의 일관성 없는 부적절한 양육태도로 인해 자녀들은 부정적 자아개념에 영향을 받습니다.

 

 

부정적 대인관계

가정폭력을 자주 경험한 아동들은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있어, 또래와의 관계에서 항상 위축되어 있거나 소외되는 경우가 많고, 또한 교사와의 관계도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 대인관계에 부정적입니다.

 

 

청소년 비행

부모의 자녀폭력은 자녀에게 심각하게 부정적 영향을 가져오게 되어, 학교에서 학업에 소홀하여 학업성적이 좋지 않고, 일탈을 일삼케 되어 청소년비행의 직접적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의 가해자

부모간의 갈등관계를 자주 목격하는 청소년들은 공격성이 높아집니다. , 가정폭력 경험으로 청소년들은 폭력을 학습하게 되어 타인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싶은 심리가 발달하게 되어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영향

가정폭력으로 청소년은 자기파괴적, 자기학대적, 도벽, 난잡한 성행위, 자해, 가출, 자살시도 등의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