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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찬성 VS 반대

 

자유학기제는 2013년 연구학교 운영을 시작으로 2014년 초~ 2014년 말까지 희망학교 신청을 받아 지정·운영하며, 2016년에 제도 확정 및 전면 실시한다고 합니다.

 

 

1. 자유학기제의 개념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입니다(교육부).

 

2. 자유학기제의 도입 배경

우리나라 교육은 어린 시절부터 지식위주의 주입식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아이들은 항상 시험의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초등학교 다닐 때부터 여기 저기 안다니는 학원이 없고... 사교육을 늘어만 가고 있죠~

자유학기제의 도입은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키우고자 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3. 자유학기제 찬성 VS 반대

 

1) 자유학기제 찬성의견

 

- 자유학기제 실시로 학생들은 한 학기동안에 중간·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고, 고입 내신에도 반영하지 않는 등 학교 성적의 부담에서 벗어나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찾을 수 있습니다.

- 자유학기제로 학생들은 협동학습을 통해서 사회성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은 다양한 체험·참여형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아지게 되고, 협동학습으로 학생들 간에 더욱 친해지는 계기가 형성됩니다.

- 자유학기에는 학생이 적정과 소질을 탐색하고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진로학습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2) 자유학기제 반대의견

- 자유학기제의 도입으로 학력저하가 우려됨에 따라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더욱 더 많은 사교육을 시킬 수가 있습니다.

- 자칫 학생들이 자유학기제 동안에 학업에서 손을 때 학업의 흐름을 끊어질 수 있으며, 자유학기를 마친 후에는 끊어진 공부 흐름을 바로 잡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 또한 중학생들이 자유학기 동안에 진로체험을 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이 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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