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초등학교 객관식 시험 폐지 찬반의견 알아보자

 

2018년부터 부산지역에서 초등학교 객관식 시험 전명 폐지에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객관식 시험을 치루는 대신에 논술형 시험으로 대체하자는 것입니다.

이에 학부모들은 그 취지에 공감한다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객관식 대신 논술형 시험을 치루는 것에 대해 부담스러운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초등학교 객관식 시험 폐지 찬반의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초등학교 객관식 시험 폐지 찬성

 

①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은 학교에서 공부한 내용을 객관식으로 시험을 치루기 때문에 단순 암기 중심의 교육을 받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객관식 시험을 폐지하고 서술·논술형으로 시험을 치루면 초등학생들에게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 신장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② 서술·논술형 시험이 제대로 정착된다면 초등학교 사교육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것으로 본다.

 

 

2. 초등학교 객관식 시험 폐지 반대

 

초등학교 시험을 서술·논술형 시험으로 치루게 되면, 학생들은 서술형 시험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학원에서 사교육을 받게 될 것이므로 결국 사교육비가 더욱 증가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서술·논술형 시험의 시행으로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부담감을 갖게 될 것이고, 또한 학생들은 새로운 평가 방법에 대비해야 하므로 학습 스트레스가 증가할 것으로 본다.

③ 교사들의 입장에서 보면, 서술·논술형 시험은 객관식 시험보다 공정한 평가를 내리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