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긍정적인 교사 유아 상호작용의 영향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이란 유아교사와 유아 간의 교육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적인 의사소통을 말합니다.

 

요즘은 맞벌이가정이 증가하여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졌기 때문에, 유아교사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유아기는 성인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고, 교사와 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유아의 모든 발달영역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긍정적인 교사 유아 상호작용의 영향은?

 

 

1) 언어발달에 영향

 

유아교사가 유아와 의사소통을 많이 시도하고,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며, 표현적인 언어를 많이 구사할수록 유아의 언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유아교사는 개방적인 질문을 많이 할수록 언어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2) 인지 발달에 영향

 

유아교사와 유아 간에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많을수록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고 유아의 인지발달이 향상됩니다.

 

 

3) 행동 발달에 영향

 

유아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이 적을수록 유아는 부적응 행동이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4) 사회·정서 발달에 영향

 

유아교사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이 높을수록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의 빈도가 높아지고, 또래놀이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