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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의 문제점, 역사

 

1. 영재교육의 개념

영재교육이란 특수교육의 한 분야로서 주로 과학 및 예체능 분야의 영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입니다.

 

 

 

 

2.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역사

우리나라는 1968년 중학교 평준화정책, 1974년 고교 평준화 정책 등으로 교육의 수월성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그 보완대책으로 영재교육이 제시되어 공식적으로 "영제교육"의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1980년대 이후로 영재교육에 대하여 정부의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공교육에서의 영재교육은 [영재교육진흥법]이후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3. 영재교육의 문제점

현재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내용적으로 제한적이다. 수학 영역, 과학 영역의 영재교육에 치우쳐 있는 현실이다.

영재교육에 대학 교사연수가 부족하고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영재교육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다.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단순한 상위 학년의 내용 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영재교육규기관의 교육 내용이나 프로그램 또한 획일적이라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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