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의 문제점, 역사
토론,학습2015. 1. 15. 17:54
반응형
영재교육의 문제점, 역사
1. 영재교육의 개념
영재교육이란 특수교육의 한 분야로서 주로 과학 및 예체능 분야의 영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입니다.
2.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역사
우리나라는 1968년 중학교 평준화정책, 1974년 고교 평준화 정책 등으로 교육의 수월성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그 보완대책으로 영재교육이 제시되어 공식적으로 "영제교육"의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1980년대 이후로 영재교육에 대하여 정부의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공교육에서의 영재교육은 [영재교육진흥법]이후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3. 영재교육의 문제점
① 현재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내용적으로 제한적이다. 수학 영역, 과학 영역의 영재교육에 치우쳐 있는 현실이다.
② 영재교육에 대학 교사연수가 부족하고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영재교육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다.
③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단순한 상위 학년의 내용 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④ 영재교육규기관의 교육 내용이나 프로그램 또한 획일적이라는 문제점이 있다.
반응형
'토론,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식 관련 속담 뭐가 있을가요? (0) | 2015.02.22 |
---|---|
영양교사 하는 일, 역할 (0) | 2015.01.22 |
자사고 폐지 찬성과 반대 여론 (0) | 2014.12.30 |
도서정가제 찬성, 반대 의견 (0) | 2014.12.20 |
다국적기업 장점, 개념 알아볼까용~ (1) | 2014.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