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원격수업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관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좀처럼 사그라들지가 않네요.

 

20201129일 당일 코로나19 확진자수는 438명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전국 곳곳에서 확산자가 나오고 있고, 젊은 층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에 전파되고 있다고 합니다.

 

어이쿠! 벌써 올해가 한 달 밖에 남지 않았는데도 코로나는 줄어들지가 않네요ㅠㅠ

 

코로나19로 학교에 가지 못한 학생들은 각 가정에서 온라인수업을 실시하였는데요.

 

아직까지 준비가 들 된 탓에 원격수업 실시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원격수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격수업 현황과 문제점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이 학교에 등교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온라인개학과 원격수업을 실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원격수업을 실시하는 동안 서버 오류가 발생하는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수업 내용은 교육방송이나 유튜브자료를 올리는 등으로 아주 미흡했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같은 내용을 반복하거나 학생들의 반응을 제대로 보지 않는 일방적인 수업문제가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원격수업의 질이 떨어져 학생들 간의 학력양극화가 심화되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원격수업의 발전방안

 


◆ 원격수업 플랫폼 내에 실시간 영상회의 툴을 연동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교사의 일방향의 수업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간의 양방향의 수업이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현재 원격수업에 적합한 교육 콘텐츠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원격수업의 질을 높을 수 있는 교육콘텐츠 개발에 노력해야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 교사들은 원격수업 후 내실 있는 보충지도를 실시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